제1장 고대의 음악
1. 음악의 기원
음악의 기원에 대해서는 신화 전설에서 이야기되고 있는데, 그것은 음악에 대한 경외심이나 민족에 따른 음악관의 다른 점을 보여주고 있다. 음악의 기원을 과학적으로 추구하려는 시도는 18세기 이래 계속되어 왔으나 항상 큰 장애에 부딪쳤다. 예를 들면 유아의
[ 서 두 ]
ㅇ 오페라의 정의 및 오페라를 보게 된 계기
오페라란 Opera in music의 준말, 우리말로 풀면 음악극입니다. 대사에 곡을 붙여 부르는데 가수는 노래뿐 아니라 연기도 해야 합니다. 성악가의 노래에 오케스트라 연주는 물론, 무대장치도 필요하고 무용이 가미될 때도 있으므로 오페라는 복잡
1. 신낭만주의 음악서양음악을 역사적으로 관찰해 보면 끊임없이 그리고 다방면적 변화를 거듭했다는 사실을 쉽게 알 수 있지만, 동시에 이러한 변화의 연속성에는 한 가지 일관성이 있음도 발견할 수 있다. 그것은 바로 서양음악사가 ‘팽창의 역사’로 일관되었다는 점이다.
20세기 초의 작곡
음악의 뿌리는 무엇이며, 이전에도 러시아 음악은 존재했었을까? 만약 존재했었다면 러시아 음악은 왜 19세기에 들어와서 서양음악사에 편입되었을까?
먼저 ‘국민 악파’가 무엇이고 어떤 활동을 했으며, 그들의 뿌리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겠다.
▶ 본 론
◉ 민족주의의 역사적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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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중에 이미 낭만주의 요소가 있었으며, 낭만파의 작품 속에도 고전적인 것이 많다. 이 서로 다른 두 요소는 어느 시대에나 동시에 있었던 것으로 하나의 과거에 연결을 가지려는 요소이며 또 하나는 전통의 틀을 깨뜨리려는 요소라고 생각할 수 있다.
․역사적 배경
낭만주의(Romanticism)는 일
Ⅰ. 개요
르네상스는 서양음악사가 새로운 물줄기를 찾아 흐르는 분기점이었다. 세속음악이 종교음악과 부단히 싸워온 시기가 중세였다면, 르네상스는 이 싸움의 승리자가 세속음악이었음을 알리는 표지였다. 르네상스를 기점으로 서양음악사는 점차 역사 무대에서 주역으로 등장하는 신흥 부르주
함의를 지닌 줄거리와 사적인 감정과 개인들의 관계를 다루는 이야기까지 아주 다양했다. 19세기 유럽의 오페라는 화려한 독창, 합창, 관현악으로 호화스럽게 구성하였다. 주로 프랑스와 이탈리아의 인기 있는 스토리를 각색되었고, 독일의 바그너는 ‘음악극’이라는 장르를 만들었다.
- 중략 -
음악에 도입하여 음악의 본질을 흐려놓는다고 생각할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생각은 두 가지 측면에서 재검토할 여지가 있다.
첫째로 서양음악사를 좀더 구체적으로 살펴본다면, 이러한 선입관이 얼마나 잘못되었는가를 알 수 있다. 아르스 노바 시대 비트리의 아이소리듬 모테트, 르네상스 시대 오
3. 한국 음악 산업
가. 순수 음악시장
1. 순수음악의 공연 실태
그림 장르별 공연실적 평균
현재 우리나라의 순수 음악 공연 시장은 유명 교향악단, 스타 연주자의 공연이 아닌 경우에는 손님의 대부분이 초대 손님이다. 또한 지명도가 높은 예술가들이 연주를 해도 연주프로그램이 어려우면
역사의 뿌리로 삼는-로부터 시작하기로 한다.
그리고 각 시대별로 정리된 서양 고전음악의 정사(正史)를 중심으로 역사적 배경을 고찰하여보고, 현대음악을 아울러 살펴보며 마지막으로 현대의 대중음악을 살펴보되, 현대 대중음악의 중심을 이루고 또 주도해가는 미국의 대중음악사를 정리하여보기